Azure AD, Intune 기기에서 Windows USER(사용자) 폴더 삭제하기
- 2025
- 2025. 8. 17.
Intune 환경에서 대량 사용자 생성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UTF-8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저장이 되어있었는지
모든 사용자 이름이 깨져서 등록되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그런데, 여기에서 문제가 발생하였다.
사용자들이 Intune 기기에 해당 계정들을 로그인하였고 사용자 이름이 Intune 기기에서 고정이 되어버렸다.
MS어드민에서 사용자 이름을 올바르게 설정하여도, Intune 기기에서는 계속해서 사용자 이름이 깨져서 나타났다.
사용자 이름 쯤이야 그냥 사용해도 큰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하였지만, USER 폴더 이름이 사용자 이름과 동일하기에 각종 프로그램들이 (한글 프로그램 등..) 실행이 안 되는 문제가 발생하여서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되었다.
아주 확실한 해결 방법은 OS를 재설치 하면 된다.
다만, 내가 OS를 재설치 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고 그 대수가 몇 백대를 초과하기에 문제가 되었다.
이 방법 외에 다른 해결 방법을 업체와 끙끙대면서 계속 찾아다녔고, 나는 Reddit에서 해결 방법을 찾았다.
공교롭게도, 내가 해결 방법을 찾을 날 업체에서도 같은 해결 방법을 들고 왔다.
어쨌든, 우리는 Azure AD(Intune)와 연결된 사용자 폴더를 삭제하면 된다.
사용자 폴더를 삭제하고, Intune 기기에서 해당 계정을 다시 로그인하면 사용자 이름이 정상적으로 표시된다.
다만, 기존 사용자 폴더에서 데이터를 백업하지 않으면 파일은 모두 삭제되니 주의해야 하는 부분이다.
사용자 폴더를 삭제할 때, 일반적으로 '설정' 혹은 '제어판' 에서 삭제를 하지만
전역 관리자 권한 / 기기 Administrator 의 권한을 가진 계정으로 접근을 하여도, 해당 계정이 나타나지 않아서 삭제할 수 없었다.
직접 C드라이브의 USER 폴더를 강제로 삭제하였는데 OS 자체가 완전히 꼬여버려서 재설치를 하였다
이 방법은 절대로 시도하면 안된다.
올바른 방법은 다음과 같다.
기기의 Administrator의 권한을 가진 (전역 관리자 권한 계정으로 되는지는 모르겠다) 계정으로 사용자 로그인을 해서
고급 사용자 설정 보기 -> 사용자 프로필 란의 '설정' -> 깨진 프로필 이름이 여기에서 나타난다. 선택 후 '삭제'를 눌러준다.
만약 '삭제' 버튼이 활성화가 안되어있다면, 기존 사용자가 로그온 되어있는 경우이다.
기기를 재부팅하고 위 과정을 다시 시도하면 정상적으로 삭제가 가능하다.
이제 Administrator 계정을 로그아웃 하고 Azure AD 계정을 로그인하면 정상적으로 사용자 이름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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