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머신 없이도 OK! Windows Sandbox로 안전한 가상 환경 만들기

들어가며

PC 환경에서 VM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격리 환경에서 무언가를 테스트 하거나, 뱅킹 프로그램 설치를 메인 PC에 진행하기 싫어서 사용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옛날이라면 가상 PC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VMware를 사용했던 것 같은데 최근에는 "Windows Sandbox"를 사용하여 간편하게 가상 윈도우 환경을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단, 조건이 있습니다

Windows Sandbox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각주:1]

1) Windows Pro 이상의 라이선스를 사용해야함 (Home 사용 불가능)

2) ARM 64(windows 11 버전 22h2 이상) 또는 AMD64 아키텍처

3) BIOS에서 사용하도록 설정된 가상화 기능

4) 최소 4GB RAM (8GB 권장)

5) 1GB 이상의 사용 가능한 디스크 공간

6) 두 개 이상의 CPU 코어

최근 5년 내에 구매한 일반적인 PC라면 대부분 다 지원 가능한 부분입니다.

요즘 저 사양을 충족하지 못하면, Windows 11 업데이트도 어려울테니 앞으로 사용은 힘들다고 봐야겠습니다.

설치해봅시다

검색에서 Windows 기능 켜기/끄기를 검색해서 클릭해줍니다.

Windows 샌드박스를 활성화 시켜줍니다.

만약 Windows 샌드박스가 없다면, Windows Home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업데이트 진행과 기능 활성화가 완료되면 검색창에서 Windows Sandbox를 찾을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면 위와 같이 가상 윈도우 화면이 나타납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점3개를 눌러주면, 폴더 공유를 지정할 수 있고

클립보드 / 오디오 / 비디오 입력에 대한 ON OFF가 가능합니다.

클립보드 활성화로 가상 환경과 실제 PC 간에 파일이나 텍스트를 복사 /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결론

Windows Sandbox는 종료하게 되면 파일이 삭제되는 가상 PC입니다.

앞서 언급하였지만, 현재 사용하고 있는 PC와 격리된 환경의 PC가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Windows 기능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